메뉴 건너뛰기

배경이미지

런던함께하는교회 - 행복 연습, 불행 연습

2021.11.19 19:42

행복 연습, 불행 연습

조회 수 51 댓글 0

다음주 주일은 한국교회가 매년 113째주에 기념하여 지키는 추수감사절입니다. 성경에는 여러 절기들이 소개되어 있는데 유월절(무교절)과 맥추절과 수장절입니다(34:18-23). 유월절은 이스라엘이 출애굽한 것을 기념하는 절기이며, 오순절은 맥추절, 칠칠절이라고도 불리는데 첫 수확을 기념하는 절기이고 수장절(초막절)은 농작물을 수확한 것에 대해 감사하는 절기입니다. 그러므로 성경의 추수감사절의 유래는 수장절(초막절)의 전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또한 성경의 3대 절기인 수장절이 한국교회에 깊게 뿌리를 내리게 된 계기는 미국교회의 추수감사절의 영향을 함께 받아 교회 전통으로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.

 

영국왕 헨리 8세는 1534년 종교개혁을 단행하면서 국왕이 교회의 유일한 존재이며 최고의 수장이라는 법률을 만들어 발표했는데, 이 법은 국왕이 나라뿐 아니라 교회까지도 완전히 장악하겠다는 의도로 만들어진 악법으로 [수장령]이라고 합니다. 그 후 엘리자베스 여왕도 이 수장령을 부활시킴으로 해서 청교도들이 더 이상 영국 땅에서 살아갈 수 없도록 만들었습니다. 그리하여 청교도들은 종교의 박해를 피해 162092102명의 사람들이 메이플라워호를 타고 미 대륙으로 떠났는데, 이들은 60여일 만인 119일에 메사추세츠주 Plymouth에 도착하였습니다.

 

그러나 Plymouth에 정착한 이들은 그 땅이 얼마나 험했던지 그 해 겨울에 식량부족과 질병으로 반수 이상이 죽고 말았습니다. 살아남은 사람들은 그 이듬해 봄에 인디언들의 도움을 받아 땅에 씨앗을 심었고, 가을에 옥수수와 다른 곡식들을 수확하였습니다. 식량부족과 추위와 질병을 이기고 추수를 하게 된 것이 하나님께 너무나 감사해서 11월 마지막 목요일 날 감사 예배를 드린 것이 오늘날 추수감사절이 된 것입니다.

 

청교도들은 처음 맞이하는 추수감사절에 여러 가지 것들에 대해 감사를 나누었다고 합니다. 첫째, 180톤밖에 안되는 작은 배지만 그 배라도 주심을 감사합니다. 둘째, 평균 시속 2마일로 항해했으나 계속 전진할 수 있었음을 감사합니다. 셋째, 항해 중 두 사람이 죽었으나 한 아이가 태어났음을 감사합니다. 넷째, 폭풍으로 큰 돛이 부러졌으나 파선되지 않았음을 감사합니다. 다섯째, 여자들 몇 명이 심한 파도 속에 휩쓸렸지만 모두 구출됨을 감사합니다. 여섯째, 인디언들의 방해로 상륙할 곳을 찾지 못해 한 달 동안 바다에서 표류했지만 결국 호의적인 원주민들이 사는 곳에 상륙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. 일곱째, 고통스러운 긴 항해 도중에도 단 한명도 돌아가자는 사람이 나오지 않았음을 감사합니다.

 

성경은 범사에 감사하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. 감사가 행복해지는 연습이라면, 불평은 불행해지는 연습이기 때문입니다.